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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 skill_trees | return |
"CBD" | ["BACDE", "CBADF", "AECB", "BDA"] | 2 |
풀이
skill 문자열에서 첫번째 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들은 선행 스킬이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선행 스킬이 있는지 알기 위해서 선행 스킬을 map<스킬, 선행 스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Map<Character, Character> preSkill = new HashMap<>();
for(int i=1; i<skill.length(); i++){
preSkill.put(skill.charAt(i), skill.charAt(i-1));
}
skill_trees를 하나씩 보면서 해당 스킬 트리가 가능한 지 알기 위해서는 1) 어떤 스킬이 선행 스킬이 있는지 확인하고, 2) 그 선행 스킬이 이전에 학습이 됐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어떤 스킬이 선행 스킬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만든 map을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어떤 스킬이 map의 keySet에 contain 되어있다면 선행 스킬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 선행 스킬이 이전에 학습 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전에 학습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complete라는 arraylist를 만듭니다. 이 리스트에는 학습이 완료된 스킬이 들어갑니다. 선행 스킬이 complete에 있는지 확인하면 이전에 학습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확인하려는 스킬이 가장 처음 학습하는 스킬이라면 complete에는 아무 스킬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첫번째 스킬(index = 0)이라면 선행 스킬이 학습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소스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Map<Character, Character> preSkill = new HashMap<>();
for(int i=1; i<skill.length(); i++){
preSkill.put(skill.charAt(i), skill.charAt(i-1));
}
for(String skill_tree : skill_trees){
ArrayList<Character> complete = new ArrayList<>();
boolean isPossible = true;
for(int i=0; i<skill_tree.length(); i++){
// 선행 스킬이 있다면
if(preSkill.containsKey(skill_tree.charAt(i))){
// 첫번째 스킬이거나, 선행 스킬이 이전에 학습되지 않았다면 불가능
if(i < 1 || !complete.contains(preSkill.get(skill_tree.charAt(i)))){
isPossible = false;
}
}
// 학습완료된 스킬은 complete에 추가
complete.add(skill_tree.charAt(i));
}
if(isPossible) answer++;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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