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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 Lv 2. 방문 길이 (Java)

by duoxi 2023. 7. 1.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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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풀이

캐릭터가 (0, 0) 위치에서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길을 중복을 제거해서 구하면 됩니다.

단, 범위 안에서 가능한 길만 구하면 됩니다.

 

(0, 0)부터 시작해서 명령에 따라 움직이고 이동한 길을 set에 넣으면 되는데, 길은 시작점 x, 시작점 y, 도착점 x, 도착점 y를 이동한 길이라고 하면 됩니다. 길은 방향을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반대방향인 도착점 x, 도착점 y, 시작점 x, 시작점 y도 set에 넣어줍니다.

 

그러면 set에는 양방향을 모두 넣어줬기 때문에 길의 개수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답은 set의 크기 / 2를 하면 됩니다.


소스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Set<String> route = new HashSet<>();
        Map<Character, int[]> dir = new HashMap<>();
        dir.put('U', new int[]{-1, 0});
        dir.put('D', new int[]{1, 0});
        dir.put('R', new int[]{0, 1});
        dir.put('L', new int[]{0, -1});
        
        int x = 0, y = 0;
        for(int i=0; i<dirs.length(); i++){
            char cmd = dirs.charAt(i);
            
            int nx = x + dir.get(cmd)[0];
            int ny = y + dir.get(cmd)[1];
            
            if(nx >= -5 && nx <= 5 && ny >= -5 && ny <= 5){
                String route_input = x + " " + y + " " + nx + " " + ny;
                String opp_input = nx + " " + ny + " " + x + " " + y;

                route.add(route_input);
                route.add(opp_input);
                                
                x = nx;
                y = ny;
            } 
        }
        
        
        return route.size() / 2;
    }
}

마치며 ...

지금까지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문제가 나오면 방향을 x 배열, y 배열 2개를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다른 풀이를 참고하고 map을 사용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확실히 깔끔한 것 같긴 한데 배열을 사용할 때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