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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0과 1로 이루어진 2n x 2n 크기의 2차원 정수 배열 arr이 있습니다. 당신은 이 arr을 쿼드 트리와 같은 방식으로 압축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신이 압축하고자 하는 특정 영역을 S라고 정의합니다.
- 만약 S 내부에 있는 모든 수가 같은 값이라면, S를 해당 수 하나로 압축시킵니다.
- 그렇지 않다면, S를 정확히 4개의 균일한 정사각형 영역(입출력 예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으로 쪼갠 뒤, 각 정사각형 영역에 대해 같은 방식의 압축을 시도합니다.
arr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arr을 압축했을 때, 배열에 최종적으로 남는 0의 개수와 1의 개수를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arr의 행의 개수는 1 이상 1024 이하이며, 2의 거듭 제곱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즉, arr의 행의 개수는 1, 2, 4, 8, ..., 1024 중 하나입니다.
- arr의 각 행의 길이는 arr의 행의 개수와 같습니다. 즉, arr은 정사각형 배열입니다.
- arr의 각 행에 있는 모든 값은 0 또는 1 입니다.
입출력 예
아이디어
특정 영역의 값이 모두 같지 않다면 4개로 쪼개고 압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는 점에서 재귀로 풀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풀이
전체적인 과정을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전체 영역의 값이 모두 같은지 확인해봅니다. 같다면 압축을 하고 그 값이 답이 됩니다.
반면에 다르다면 4개의 영역으로 쪼개야 합니다. 그리고 4개의 각 영역을 같은 방식을 반복합니다.
재귀함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영역의 값들이 모두 같은지 확인합니다.
같다면 그 영역의 첫번째 값의 개수를 +1 합니다.
다르다면 영역을 4개로 나눠서 각 영역에 대해 함수를 다시 호출합니다.
4개의 영역으로 쪼개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compression(arr, startX, startY, (startX + endX)/2, (startY + endY)/2);
compression(arr, (startX + endX)/2, startY, endX, (startY + endY)/2);
compression(arr, startX, (startY + endY)/2, (startX + endX)/2, endY);
compression(arr, (startX + endX)/2, (startY + endY)/2, endX, endY);
소스코드
class Solution {
int[] answer = new int[2];
public int[] solution(int[][] arr) {
compression(arr, 0, 0, arr.length, arr[0].length);
return answer;
}
public void compression(int[][] arr, int startX, int startY, int endX, int endY){
boolean isEqual = true;
// 해당 영역의 값들이 모두 같은지 확인
for(int i=startX; i<endX; i++){
for(int j=startY; j<endY; j++){
if(arr[i][j] != arr[startX][startY]){
isEqual = false;
break;
}
}
if(!isEqual) break;
}
// 같다면 그 값의 개수를 +1
if(isEqual){
answer[arr[startX][startY]] ++;
return;
}
// 다르다면 4개의 영역으로 나눠서 다시 확인
else{
compression(arr, startX, startY, (startX + endX)/2, (startY + endY)/2);
compression(arr, (startX + endX)/2, startY, endX, (startY + endY)/2);
compression(arr, startX, (startY + endY)/2, (startX + endX)/2, endY);
compression(arr, (startX + endX)/2, (startY + endY)/2, endX, end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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